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 그 당시 마냥 부러웠던 맷 데이먼의 능력
  • 독특할 것은 없지만 멈추기 힘든 스토리 텔링
  •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로빈 윌리암스

 

 

그 당시 마냥 부러웠던 맷 데이먼의 능력

로빈 윌리암스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이 영화에 호기심을 갖게 되어 시청했고 지금도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 그 당시엔 이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어떠한 일련의 일들이 있었는지 전혀 알지 못했고 더욱이 주인공인 맷 데이먼과 그의 절친인 벤 에플렉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던 때였다. 로빈 윌리암스의 연기를 기대하며 이영화를 볼까 말까 주저하는 틈에 지인을 통해서 들은 사실이 매우 흥미로왔고 티켓을 구매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것은 이 영화의 각본을 맷 데이먼이 하버드 대학교의 극작 수업의 마지막 과제로 쓰기 시작했었다는 것이었다. 극작가로서 어떠한 교육을 필요로 하고 실행능력이 갖춰져야 하는지는 잘 모르지만, 맷 데이먼과 동갑인 내가 그 당시에 과연 이러한 작품의 각본을 집필할 수 있을 만큼의 재능이 있었다면 어떡했을까 조금은 질투심과 부러운 마음으로 상상하곤 했다. 최종 각본은 맷의 절친인 벤 애플렉의 도움을 받으며 1994년에 완성했지만, 원본은 이영화와는 매우 다른 스릴러였다. 캐슬 록 엔터테인먼트의 제안으로 각본을 윌 헌팅과 그의 치료사인 숀 맥과이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변경되었다. 스튜디오의 경영진들은 보다 티켓 파워가 높은 브래드 피트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역할을 맡기를 원했지만 결국 맷이 주인공으로 그리고 벤은 그 친구 역할을 맡기로 합의되었다. 미라맥스는 캐슬 록 엔터테인먼트로부터 본 영화의 판권을 사들였다.

 

독특할 것은 없지만 멈추기 힘든 스토리 텔링

영화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청소부로 일하는 사우스보스턴의 노동자 동네 청년 윌 헌팅(맷 데이먼)으로 시작한다. 비록 그는 수학 천재이지만, 그의 재능을 추구한 적이 없고 대신 싸움에 휘말리고 그의 행동으로 체포되는 등 혼란스럽고 반항적인 삶을 살아간다. 어느 날, 유명한 수학자인 제럴드 램보 교수(스텔런 스카드가드)는 윌의 수학에 대한 뛰어난 재능을 발견하고 그에게 복잡한 수학의 정리를 푸는 도전을 제공한다. 그는 그 도전에 성공하고 해결함으로써 교수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곧 학계의 관심을 끈다. 하지만 윌의 개인적인 문제들은 그에게 계속해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고, 그는 결국 체포되어 유죄 판결 협정의 일환으로 치료를 받게 된다. 법원은 그에게 임상 심리학자이자 전직 수학 교수였던 션 맥과이어(로빈 윌리암스)를 만나도록 했다. 그는 윌이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돕는 일을 맡고 있다. 그가 션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하면서 두 사람은 강한 관계를 맺게 되고 윌은 그의 사생활과 학구적인 삶에 진전을 보이기 시작한다. 그는 도서관에서 만난 하버드 학생 스카일러와 로맨틱한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윌의 과거는 계속 그를 괴롭히고 있으며, 그는 고통스러운 어린 시절의 경험을 받아들여야 하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다. 션의 도움으로 윌은 자신의 과거를 직시하고 감정을 헤쳐나가기 시작하고, 결국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지고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 영화는 윌이 자신의 재능을 받아들이고 그에게 행복과 성취감을 가져다줄 미래를 추구하기로 결심하며 션에게 작별 인사를 한 후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 캘리포니아로 떠난다.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로빈 윌리암스

이영화에 대한 대략적인 스토리를 알게 되면 등장인물들의 대립과 최종 결말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예상할 수 있을 정도로 스토리 자체가 특별하거나 캐릭터들을 위한 독특한 설정들도 없는 편이어서 식상함을 우려하며 지나칠 수도 있을 영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을 추천하고 리뷰하는 것은 두 배우들(맷과 로빈)의 멋진 연기, 맛깔스러운 대사들과 끝을 예상하면서도 멈출 수 없는 그 무언가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동갑내기 맷 데이먼의 능력을 마냥 부러워하게 만든 영화이기도 하다. 미국 내의 비평가들로부터 대체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로빈 윌리암스는 이영화를 통해서 7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조연으로서 첫 오스카상을 받았다. 맷과 벤은 최우수 각본상을 받았다. 제작예산 US$10MM 대비 총 US$226MM에 가까운 수익을 거두었다. 

반응형